MLCCㆍ서버용 기판 등 고부가 제품 판매↑
"3분기 실적 변동성 최소화하겠다"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와 계절적 비수기 요인에도 삼성전기가 호실적을 기록했다.
삼성전기는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 각각 2조5801억 원, 2081억 원을 기록했다고 31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6%, 2% 늘었다. 올해 1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2% 줄었고, 영업이익은 15% 증가했다.
삼성전기는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일부 제품 공급이 줄어 1분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다고 보고 있다. 고부가 제품인 산업 및 전장용 적층세라믹콘덴서(MLCC)와 서버용 기판 등 고성능 반도체 패키지기판 판매가 증가해 지난해 동기와 비교해선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늘었다.
컴포넌트 사업부의 2분기 매출은 1조1603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5%, 1분기 대비 13% 증가했다. 삼성전기는 PC, TV, 가전, 서버 등 IT/산업용과 전장용 등 전 응용처에 제품 공급이 늘었다고 밝혔다.
김원택 삼성전기 전략마케팅실 부사장은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산업용 MLCC 수요는 인공지능(AI) 서버 확산 가속화로 1분기 대비 상승했으며, 전장용 수요도 자동차 전장화 지속으로 지난 분기 대비 증가했다”고 밝혔다.
3분기는 신규 스마트폰 출시로 소형·고용량 등 고부가 IT용 MLCC 및 AI 서버에 탑재되는 고온ㆍ고압 MLCC 등 산업용 제품의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내연기관의 전장화가 지속되어 전장용 MLCC 수요 증가세로 삼성전기는 필리핀 생산법인에 전장용 MLCC 초도 양산을 준비하고 거래선 다변화를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 성장세는 정체된 상황이다. 이에 삼성전기는 “상반기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가 있었으나 여전히 두 자릿수의 높은 성장이 지속되고 있다”며 “시장 내 MLCC 재고 수준도 지난해 대비 개선돼 좋아졌다”고 설명했다.
광학통신솔루션 부문의 2분기 매출은 계절적 비수기로 인해 1분기 대비 22% 감소한 9207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해외 거래선향 폴디드줌 등 고성능 카메라모듈 공급 확대로 매출이 19% 늘었다.
3분기는 주요 거래선의 신규 스마트폰 출시로 초슬림 카메라모듈 등 고부가 제품 공급을 확대하고, 고화소, 슬림, 초접사 등 기술 차별화로 제품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전장용 카메라모듈은 사계절 전천후 전장용 카메라모듈 연내 양산 준비와 함께 자율 주행 플랫폼 업체와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패키지솔루션 부문은 지난해 동기 대비 14%, 1분기 대비로는 17% 증가한 4991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삼성전기는 ARM프로세서용 기판, 메모리용 기판 등 볼그리드어레이(BGA)와 서버ㆍ전장용 플립칩볼그리드어레이(FCBGA) 등 고부가 패키지기판 판매가 증가해 매출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기는 “AI 서버와 전장용 MLCC 등 고부가 제품의 라인을 확대하며 고객사와 견조한 실적 달성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국제정세와 무역 분쟁 등 대외 경쟁 환경과 스마트폰 출시, 자동차 등 전방 산업동향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실적 변동성을 최소화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