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웰푸드가 미래 성장 동력인 헬스&웰니스 카테고리 투자와 글로벌 사업 강화를 통해 상반기 실적을 개선했다.
롯데웰푸드는 연결 재무제표 기준 2분기 매출액이 1조442억 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0.3% 증가했다고 5일 밝혔다. 이 기간 영업이익은 633억 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30.3% 늘었다. 상반기 누계 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0.2% 증가한 1조9953억 원, 영업이익은 49.8% 증가한 1006억 원이다.
이번 실적 개선은 건빙과 사업의 판매량 증가가 주효했다. 4월 국내 최초로 선보인 ‘0kcal 아이스바’는 출시 후 현재까지 3000만 개가 넘게 팔릴 정도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무설탕·무당류 브랜드 ‘제로(ZERO)’도 상반기 아이스크림 라인업을 확장했다. 2분기 빙과 사업 매출은 1965억 원으로 전년 대비 6% 신장했다. 졸음번쩍껌의 경우, 올 상반기 매출이 지난해 동기 대비 42% 성장했다.
롯데웰푸드는 헬스&웰니스 영역에서 다채로운 수요에 대응하는 브랜드를 선보이며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건강과 환경 지향적 가치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100% 식물성 디저트 브랜드 ‘조이(Joee)’를 지난 6월 선보였다. 무더운 여름철 손실되기 쉬운 전해질을 맛있고 간편하게 보충할 수 있는 ‘이온플러스+’ 브랜드도 론칭했다.
기존 브랜드도 꾸준하게 라인업을 확대하며 소비자의 니즈에 대응하고 있다. 무설탕·무당류 브랜드 제로의 경우 2022년 출시 후 올해까지 건과 8종, 빙과 7종 등 총 15종으로 종류를 늘려 선택권을 넓혔다. 단백질 전문 브랜드 ‘이지프로틴’도 드링크에 이어 올해 1분기에는 단백질바, 스낵으로 카테고리를 확장했고, 2분기에는 여름철을 맞아 아이스바까지 영역을 넓혔다. 두 브랜드 모두 소비자 수요에 기반해 지속적으로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디저트 영역뿐만 아니라 육가공 등 식품 사업에서도 헬스&웰니스 비중을 늘려가고 있다. 육가공 영역에서는 나트륨 저감 제품인 ‘로스팜97 라이트’, ‘의성마늘 순한 시리즈’ 등을 선보인 바 있다. 하반기에는 건강 지향적 가치를 부여한 브랜드와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글로벌 사업에서도 인도 지역 매출 확대와 주요 해외법인 원부자재 단가 안정화, 생산성 증가로 수익성 개선(매출 5.6 %·영업이익 37.6 % 증가)을 이뤄냈다. 인도 건과의 경우 지난해 가동을 시작한 롯데 초코파이 3라인의 안정화 등으로 공급이 늘어 매출이 지속 성장했다.
인도 빙과는 성수기 우호적 기상 영향으로 매출이 증가했다. 건과와 빙과를 합친 인도 사업의 2분기 매출은 총 95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2% 성장했다. 수출 매출과 수출 영업이익도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4.3%, 65.2% 증가해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 롯데웰푸드는 최근 인도 시장에서 롯데 브랜드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건과·빙과 두 자회사를 통합해 효율성을 극대화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