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닛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22억3000만 원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54억4500만 원 대비 124.6% 증가한 수치로, 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이다.
이로써 상반기 누적 매출액은 173억7000만 원으로 전년 동기 164억1700만 원 대비 5.8% 증가했다. 이 가운데 해외 매출은 145억6700만 원으로 전체 매출의 83.9%를 차지했다.
영업손실은 199억4400만 원, 상반기 누적 영업손실은 327억4600만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확대됐다. 이는 볼파라 인수에 따른 비용 증가와 루닛 인사이트, 루닛 스코프 등 핵심 제품의 연구개발(R&D) 및 글로벌 판매망 강화를 위한 전략적 투자가 반영된 결과다.
루닛은 2분기 실적 개선 요인으로 3가지를 꼽았다. 우선 자회사 ‘볼파라 헬스 테크놀로지(볼파라)’의 5월과 6월 매출 약 65억 원이 2분기 연결재무제표에 반영됐다. 루닛 인사이트의 한국 및 유럽 매출 확대도 주효했다. 올해 상반기 국내 매출은 28억300만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 이상 증가했다.
AI 바이오마커 플랫폼 루닛 스코프의 매출 증가도 한몫했다. 지난해 상반기에 발생한 미국 바이오헬스케어 기업 가던트헬스와 계약에 따른 일시적 마일스톤 매출 약 46억 원을 제외하고 비교하면, 루닛 스코프의 올해 상반기 매출은 증가세를 보였다.
이는 글로벌 제약사 연구 분석 의뢰가 크게 증가한 것이 주된 배경이다. 지난달 말 기준 루닛 스코프 활용 연구 분석 의뢰 건수는 5000건을 돌파했다. 이는 작년 한 해의 총 건수인 1000건과 비교해 5배 성장했다. 바이오마커 플랫폼이 암 환자 치료 반응 예측에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이 업계에서 점차 인정받고 있음을 보여준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볼파라와의 시너지 효과가 본격화되고, 루닛 인사이트와 루닛 스코프의 성장세가 지속함에 따라 하반기 실적 개선이 더욱 두드러질 것”이라며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속에서도 의료AI 시장은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음을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확인하고 있으며, 루닛은 이를 기회로 삼아 실적 개선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루닛 스코프는 루닛의 중장기 성장을 이끌 핵심 동력이 될 것"이라며 “루닛 스코프의 높은 부가가치와 시장 확장성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 모델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