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등 상권 이벤트로 두둑하게… 화성행궁 등 명소에서 돈독하게
수원페이 인센티브 10%, 온누리상품권 할인 판매 등 이용해 알뜰 장보기
화성행궁, 수원수목원, 박물관, 미술관, 스포츠 관람으로 연휴 내내 알차게!
◇ 수원지역 시장에서 추석 장보기 ‘꿀팁’
이번 추석에는 지역 상권에서 장보는 것을 추천한다. 최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4인 가족 기준 24개 품목을 조사해 발표한 올해 추석 차례상 차림비용은 평균 20만9494원이다.
특히 전통시장에서 장을 보는 비용(19만4712원)이 대형유통업체를 이용하는 비용(21만6천450원)보다 10% 적었다고 발표했다.
수원의 전통시장이나 골목상권을 이용하면 알뜰하게 과일, 떡, 고기 등 신선한 먹거리를 장만하는 것은 물론 대목을 맞은 상인과 소비자가 몰려 활력까지 얻을 수 있다.
수원 지역 내 다양한 상권들은 알뜰한 소비를 돕는 반가운 행사를 진행해 소비자들의 걱정을 줄이는 데 동참하고 있다. 전통시장은 물론 상점가와 골목상권, 소상공인연합회 등이 올해 추석을 앞두고 풍성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할인부터 페이백 행사 등으로 장바구니는 무겁게 채우면서 지출은 줄일 수 있는 현명한 소비가 가능하다.
권선구 권선동에 위치한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산동에서는 별도의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가 진행 중이다. 오는 15일까지 국내산 수산물을 구입하는 고객에게 구매금액의 최대 30%를 온누리상품권으로 돌려준다. 구매 당일 영수증을 확인해 1인당 최대 2만원까지 환급한다. 3만4천원 구매 시 1만원, 6만7천원 구매 시 2만원이다.
수원시 지역화폐 수원페이나 온누리상품권을 미리 준비하는 것은 현명한 소비의 지름길이다. 추석을 맞아 9월 한 달간 10%로 상향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수원페이는 미리 충전하는 것을 추천한다. 월 충전 한도 30만 원에 3만 원의 인센티브가 더해져 지갑을 두둑하게 해준다.
또 온누리상품권은 20일까지 할인 판매한다. 은행에서 판매하는 지류형은 5%이지만, 온누리페이앱에서 판매하는 모바일형과 온누리상품권앱에서 판매하는 충전식 카드형은 15%로 할인율이 크다. 구매 한도는 200만원으로 넉넉하니 장보기에 활용하면 좋다.
올해는 활기찬 상인의 목소리가 명절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수원지역 전통시장을 자차로 이용하는 것도 편리해진다. 추석 기간을 포함해 오는 29일까지 전통시장 주변 도로 주차 허용 구간이 확대됐기 때문이다. 지동시장, 못골시장, 장안문거북시장, 역전시장, 매산시장 등 5곳 주변이 한시적으로 주차가 허용된다. 또 화서시장과 권선시장 인근은 양측, 영동시장·미나리광시장·농수산물시장은 편측이 연중 상시 주차 허용구간으로 운영된다. 단, 어린이보호구역과 소화전, 횡단보도 등 주정차금지구역은 피해야 한다.
◇ 연휴 기간을 알차게 보내려면 ‘수원에서 놀자’
특히 화성행궁에서는 연휴기간 내내 시원한 밤마실을 추천한다. ‘2024 화성행궁 야간개장’ 기간으로, 오후 9시 30분까지 고궁 산책이 가능하다. 화성행궁은 올해 2단계 복원정비공사가 완료돼 별주, 우화관, 화령전도 관람할 수 있다. 낮보다 더 아름다운 수원화성의 밤을 느끼며 가족과 함께 달빛 아래에서 다정하게 이야기를 나누는 특별한 추억을 만들기 좋다.
화성행궁과 연계된 체험 중 플라잉 수원은 연휴기간 정상 운영하고, 화성어차는 16~17일 휴무, 국궁장과 각 지점 종합안내소와 해설사안내소는 추석 당일인 17일만 운영하지 않는다.
도심 속 힐링을 즐길 수 있는 수원수목원 두 곳 역시 연휴 기간에 방문하기 좋은 장소다. 추석 당일에만 문을 닫는다. 이외 기간에는 매표가 마감되는 오후 5시까지 가까운 수목원에 가면 늦여름과 초가을의 정취를 듬뿍 담아올 수 있다.
수원의 공공 박물관과 미술관 대부분은 연휴 내내 운영한다. 수원박물관, 광교박물관, 수원화성박물관, 수원시립미술관, 수원시립아트스페이스 광교 등 5곳이 모두 문을 연다. 수원박물관 특별기획전 ‘조선시대 송설체명필’, 광교박물관 ‘고지도로 보는 수원의 과거·현재·미래’, 수원시립미술관 국제전 ‘올리비에 드 브레: 마인드스케이프’와 상설전 ‘세컨드 임팩트’, 수원시립아트스페이스 광교 가족체험전 ‘감각운동, 장’ 등이 진행되니 매일매일 문화의 향기를 느껴보는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연휴 기간 중 수원시 34개 공공체육시설은 주말인 14~15일만 정상 운영한다. 인근 체육시설을 운영할 계획이 있다면 운영시간을 미리 확인하는 게 필요하다.
수원시는 시민들이 풍성한 한가위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수원시 추석연휴 종합안내 웹페이지를 운영, 종합정보를 제공한다.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연휴기간 중 유용한 정보들을 확인하면 된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추석 연휴기간 의료공백 최소화와 물가안정을 위해 수원시 공직자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며 “수원시민 모두가 가족들과 함께 즐겁고 안전하게 한가위를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