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62만 봉 수출 목표
풀무원이 중국 메인스트림 유통채널에 냉동김밥을 수출하며 중국사업 포트폴리오 확대에 나선다.
풀무원식품은 국내 식품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중국 거대 유통채널인 샘스클럽(Sam’s Club)에서 냉동김밥 판매를 시작했다고 12일 밝혔다.
수출 제품은 ‘한식 참치김밥(Tuna KimBap)’으로 참치김밥 3줄을 1봉으로 묶어 판매한다. 중국 전역 49개 지점을 보유한 거대 유통 샘스클럽 전 지점에서 최근 판매를 시작했다. 9월까지 총 13만6000봉, 낱개로 환산하면 40만 줄 이상의 김밥이 중국으로 수출될 예정이다. 연간 약 62만 봉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김밥은 가성비가 뛰어나고 간편하면서도 건강한 한 끼라는 인식이 늘어나면서 대표 K푸드로 자리 잡고 있다. 풀무원은 중국 시장에도 김밥의 잠재적 수요가 높은 것으로 판단, 중국 내 K푸드 확산을 위해 냉동김밥 수출을 추진했다. 특히 지난해 숏폼 영향으로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난 ‘김밥 붐’이 지속되는 점을 고려할 때 쌀밥이 익숙한 아시아 지역, 특히 중국 시장에서 성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중국의 경우 한국 식품기업들이 경쟁적으로 냉동김밥을 수출하는 미국과 달리 메인스트림 채널에서는 냉동김밥을 찾아보기 어렵다. 풀무원은 중국 시장 내 K푸드 확산에 적합한 아이템으로 냉동김밥을 주목하고 샘스클럽에 입점을 적극적으로 제안했다.
풀무원은 냉동김밥 수출을 계기로 샘스클럽에 새로운 품목을 추가 입점하면서 중국 내 입지가 더욱 탄탄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제품 패키지에도 ‘K스트리트 푸드(STREET FOOD)’를 삽입해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대표 한식임을 강조했다.
윤성원 풀무원 중국법인 윤성원 마케팅본부장은 “샘스클럽에서 검증되는 냉동김밥 실적을 바탕으로 타 채널로도 확산하고 한식 밥 카테고리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번 냉동김밥 수출을 중국 냉동 K스트리트 푸드를 선점할 수 있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