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최초 면세품 인도장 키오스크 도입·비닐 포장재 감축 노력
▲1일 오전 서울 중구 남대문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32회 한국물류대상’ 시상식에서 박장서 현대면세점 대표이사(내정·오른쪽)와 백원국 국토교통부 차관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면세점)
현대백화점그룹이 운영하는 현대면세점이 정부로부터 친환경 물류 서비스 개선 노력을 인정받았다.
현대면세점은 1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진행한 ‘2024 물류의 날 기념식’에서 ‘제32회 한국물류대상’ 국무총리상을 받았다고 3일 밝혔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한국통합물류협회와 대한상공회의소가 주관하는 행사로, 현대면세점은 물류 혁신과 지속가능한 ESG경영을 실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현대면세점은 업계 최초로 공항 면세품 인도장에 키오스크를 도입해 고객 대기시간을 25% 단축하는 등 물류 혁신을 실현했다. 친환경 종이 포장재와 다회용 포장재를 도입해 비닐 폐기물 감축을 위한 친환경 물류 시스템 구축에도 나서고 있다. 항공화물 수출 시스템 개발을 통해 물류창고 내 화물 반출 시간을 단축해 수출 증대에 기여한 점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현대면세점이 지속가능한 물류 프로세스 개선에 힘쓰는 건 현대백화점그룹 차원의 ESG 경영의 일환이다.
현대면세점 관계자는 “올해는 통합물류센터에 태양광 발전 시설 도입도 예정돼 있다”며 “앞으로도 ESG 경영 실천과 업무 자동화 등 물류혁신을 통한 면세업계의 물류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