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2016년형 쏘나타’ 출시… ‘1.7 디젤ㆍ1.6터보ㆍPHEV’ 7개 라인업

입력 2015-07-02 0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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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의 '2016년형 쏘나타'(사진제공= 현대차)
‘국민차’ 쏘나타가 2016년형 모델을 출시하고 본격 판매에 들어간다.

현대자동차는 기존 2.0 가솔린 중심의 라인업에서 1.6 터보, 1.7 디젤,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모델 등 7개 라인업을 갖춘 2016년형 쏘나타를 출시한다고 2일 밝혔다.

판매가 가장 많은 2.0 CVVL의 경우 연비 및 안전 사양을 향상시킨 반면, 가격은 동결 또는 인하해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

2016년형 쏘나타의 디자인은 제품 속성에 맞춰 크게 3가지 타입을 적용해 모델간의 차별화를 시도했다. 특히 2030 젊은 고객 취향에 맞춰 램

프 등 일부 디자인을 변경했다.

또 어드밴스드 에어백을 기본 장착하고 현가장치에 알루미늄 재질을 적용하는 등 주행, 안전사양도 개선했다.

새로 출시한 1.6터보와 1.7 디젤 모델은 다운사이징 엔진과 7속 DCT를 장착해 연비와 성능을 모두 높였다. 국산차로는 처음으로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량(PHEV)을 내놓고 국내 친환경차 시장을 공략한다.

현대차는 2016년형 쏘나타에 2.4 GDI 모델을 없애고 1.6 터보 모델과 1.7 디젤 모델을 추가했다.

업계의 엔진 다운사이징 추세에 발맞춰 2.4 GDI 모델 대신 추가된 두 파워트레인은 7속 더블클러치와 결합해 성능과 연비를 동시에 만족시켰다.

현대차는 1.6 터보 모델과 7단 DCT의 최적 조합으로 최고출력 180ps와 최대토크 27.0kgm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구현했으며 터보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리터당 13.4㎞, 13.1㎞, 12.7㎞(16, 17, 18인치 휠)의 높은 연비를 달성했다.

이는 2.0 CVVL 모델 대비 연비는 6%, 출력은 7%, 토크는 31% 상승한 수치다.

1.6 터보 모델의 판매가격은 △스타일 2410만원 △스마트 2690만원 △스마트스페셜 2810만원이다.

디젤 모델은 U2 1.7 엔진과 7단 DCT를 장착해 최고출력 141ps와 최대토크 34.7kgm을 구현했고 리터당 16.8㎞, 16.5㎞, 16.0㎞(16, 17, 18인치 휠)의 연비를 달성했다. 이는 2.0 CVVL 모델 대비 연비는 33%, 토크는 69% 향상된 수치다.

1.7 디젤 모델의 판매가격은 △스타일 2495만원 △스마트 2780만원 △스마트스페셜 2950만원이다.

또 2.0 CVVL 모델의 경우 연비를 리터당 12.1㎞에서 12.6㎞로 개선했다.(16, 17인치), 18인치의 경우에도 리터당 11.6㎞에서 12.0㎞로 향상시켰다.

현대차는 2016년형 쏘나타를 출시하며 PHEV 모델을 함께 선보였다.

PHEV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외부 충전 시스템을 적용하고 9.8kWh 대용량 배터리와 50kW 모터를 적용해 EV(전기) 모드와 HEV(하이브리드) 모드로 모두 주행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친환경 차량이다.

쏘나타 PHEV의 연비는 HEV모드에서 리터당 17.2㎞, EV모드에서는 4.6㎞/kWh 다.

현대차는 쏘나타 PHEV의 전폭과 휠베이스, 헤드룸 등을 경쟁차종 대비 증가시키며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공간을 확보했다. 고전압 배터리를 스페어타이어 공간과 트렁크 안쪽에 분산해 트렁크 공간을 최적화했다.

쏘나타 PHEV의 판매가격은 △프리미엄 3995만원 △익스클루시브 4260만원이다.(개별소비세 등 세제혜택 적용 후 가격)

쏘나타 PHEV는 국내 출시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자동차로는 처음으로 환경부로부터 ‘저탄소제품 인증’을 획득해 친환경성을 입증 받았다.

쏘나타 PHEV는 기존 가솔린 차량 대비 약 31% 탄소배출량을 감축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현대차 관계자는 “쏘나타 30년의 헤리티지를 이어갈 수 있도록 최첨단 파워트레인과 강화된 안전·편의사양으로 무장한 7개의 쏘나타 라인업을 선보이게 됐다”며 “수입 디젤차, 레저용차량(RV)으로 이탈하는 고객들을 사로잡아 국민 중형차의 부활을 보여줄 것”이라고 자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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