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투자는 높은 수준의 기업 책임을 진 회사에 투자해 투자수익 보호 및 강화를 추구하는 ‘신한아름다운SRI그린뉴딜’펀드를 추천했다.
‘신한아름다운SRI그린뉴딜’펀드는 ESG 요소들을 투자에 반영해 위험 대비 수익률을 개선하고 단순히 ‘착한 기업’이 아닌 빈틈없이 미래를 준비하는 회사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ESG 기준이 낮은 기업에 투자할 경우 파업, 소송, 부정적 여론과 같은 다양한 위험이 발생한다는 것을 인지하고 비재무적인 위험 모니터링 강화 및 주주가치 극대화라는 진화된 투자접근법을 사용한다. 이러한 ESG를 고려한 투자를 위해 재무적 요소와 환경, 사회책임, 지배구조와 같은 비재무적 요소를 함께 고려해 투자에 접근한다.
환경 요소의 경우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해 환경 규제와 좌초자산 등의 재무제표에 보이지 않는 위험을 회피하며 그린뉴딜 수혜주, 기업별 배출권 구매비용 등 규제준수비용 관련 재무적 영향을 분석한다.
사회적 요소의 경우 인적자원, 브랜드 이미지 등 무형자산의 중요도가 상승하는 가운데 기업의 사회적 영향력 확대에 따른 지속 가능한 경영 토대를 점검해 투자의사결정에 반영한다.
또한, 투명한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주주 친화적 경영정책 수립, 내부통제체제 및 감시기구를 보유하며 기업활동에서의 이해관계자들의 효용을 극대화하는지를 살펴본다.
‘신한아름다운SRI그린뉴딜’은 기존 ESG 평가를 통한 접근을 통해 전체 포트폴리오의 약 70%를 투자한다. 이를 통해 위험대비 수익률 증가를 목표로 한다. 또 ESG 관련 다양한 이슈, 테마에 선별적으로 투자하는 포트폴리오에 30%를 투자하며 정부 정책 및 환경 규제 수혜주에 집중한 선별 투자로 초과수익을 목표로 한다.
특히 ‘신한아름다운SRI그린뉴딜’펀드는 책임투자를 통해 고객, 사회, 환경을 대하는 철학과 목표의식이 확고하며 사회 환경 변화를 주도하는 회사에 투자하고 철저한 재무분석을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ESG 분석을 결합해 단기적 변수에 적응력이 높고 장기 성과를 높이는 강한 포트폴리오 완성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