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스마트폰 부활 조짐에 글로벌 시장 지각변동…삼성 3분기 점유율 하락

입력 2023-11-21 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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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샤오미ㆍ애플 출하 늘고 삼성 줄어
중국 시장서 화웨이와 샤오미 등 약진

▲주요 스마트폰 2022~23년 3분기 출하량 현황. 단위 100만 대. 2023년 기준 삼성전자 5950만 대 /애플 5360만 대 /샤오미 4150만 대 /오포 2700만 대 /트랜션 2600만 대. 출처 월스트리트저널(WSJ)
화웨이와 샤오미 등 중국 스마트폰 브랜드들의 반등에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이 움직이고 있다. 그간 중국 기업들의 부진 덕분에 애플과 같은 기업들이 시장을 지배했지만, 더는 지속하지 못할 수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시장분석기관 IDC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은 전년 대비 11% 감소하면서 10년 만에 최악의 성적을 기록했다. 다만 올해 들어 최근 몇 달간 상황은 개선됐고 3분기 출하량은 0.1% 감소하는 데 그쳤다.

이 기간 샤오미 출하량은 4150만 대로 약 2.5% 증가했다. 점유율은 13.4%에서 13.7%로 올랐다.

애플은 2.5% 증가한 5360만 대를 기록했고 점유율은 17.2%에서 17.7%로 올랐다.

반면 업계 1위 삼성전자의 3분기 출하량은 약 8.5% 감소한 5950만 대로 집계됐다. 점유율도 21.4%에서 19.7%로 내려갔다.

중국 브랜드의 회복력은 자국 시장에서 더 뚜렷하다. 카운터포인터리서치에 따르면 중국 기업들의 10월 첫 4주 동안 국내 출하량은 11% 증가했다. 화웨이의 경우 무려 90% 이상 증가했고 샤오미도 33% 늘었다.

반면 같은 기간 애플 출하량은 한 자릿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웨이는 2019년 미국이 최첨단 반도체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면서 극심한 부진의 늪에 빠졌다. 그러나 8월 5G 기능이 탑재된 메이트60프로를 깜짝 출시하면서 반전을 꾀했다.

WSJ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이 바닥을 찍었다는 초기 신호는 모든 제조사에 좋은 신호”라며 “그러나 화웨이가 다시 시장에 돌아오고 샤오미가 프리미엄 시장을 노리는 상황에서 전쟁은 다르게 전개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중국에선 애플이 이들을 걱정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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