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세계 50여 개 국가에서 역대 최다인 1212억 그룻의 인스턴트 라면을 끓여 먹은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라면 소비량은 중국·홍콩과 인도네시아가 각각 1·2위를 차지했고 인도가 뒤를 이었다. 베트남과 일본이 각각 4·5위에 올랐다. 한국은 미국, 필리핀에 이어 연간 라면 소비량이 8번째로 많은 국가로 집계됐다.
멕시코에서는 2021년 라면 수요가 17.2% 증가했고 코로나19가 사실상 끝난 지난해도 11% 성장했다. 미국에서도 생계비 부담을 덜기 위해 인스턴트 라면을 먹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미국 닛신식품의 마이클 프라이스 대표는 "해마다 매출이 늘고 있다. 특히 최근 5년은 우리 제품에 대한 수요가 전례 없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 회사 관계자는 "전에는 라면을 먹지 않던 중산층 소비자들도 이제는 일상에 라면을 포함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증가하는 라면인기에 식품기업은 투자에 나서고 있다.
일본 라면기업 닛신식품은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 새 생산공장을 짓고 캘리포니아·펜실베이니아주에 있는 기존 공장 규모를 키우는 데 2억2800만달러(약 2948억원)를 투자하기로 했다. 경쟁 식품업체인 도요수산도 급증하는 수요에 맞추기 위해 2025년까지 미국과 멕시코에 생산시설을 짓겠다고 최근 발표했다.
라면 전문가 야마토 이치로는 “현지 취향을 공략한 덕분에 한때 배고픈 고학생들의 간식이었던 라면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일본이 수익성 좋은 거점으로 남을 것이라면서도 "젊은 층 인구가 증가하는 인도와 아프리카, 아시아 국가들을 중심으로 시장이 커질 수밖에 없다"고 내다봤다.
한편 한국 라면도 해외 판매량이 증가했다. 관세청 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1∼10월 라면 수출액은 7억8525만 달러(약 1조 원)로 지난해 동기 대비 24.7% 늘었다. 라면 수출액이 1조 원을 넘은 것은 사상 처음이다.